러-우 전쟁이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하여 골드,원유 역사적 대파동 직면 - Doo Prime 미디어 센터
 » 가이드 » 러-우 전쟁이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하여 골드,원유 역사적 대파동 직면

러-우 전쟁이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하여 골드,원유 역사적 대파동 직면

2022년 2월24일 도네츠크와 루간스크를 독립국가로 승인한다고 발표한 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특별 군사작전을 펼치고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선전포고를 함으로써 본격적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젤렌스키 (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곧바로 우크라이나 계엄령을 선포하고 러시아와의 외교관계 단절을 공식화 하였습니다.

탈냉전 시대의 중대한 국제 충돌로 전 세계 금융거래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러-우 충돌로 인한 문제중 주목할 필요가 있는 포인트는 어떤것들이 있을가요.

러-우 전쟁이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하여 골드,원유 역사적 대파동 직면

  1. 도네츠크와 루간스크를 독립국으로 인정

2월21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국 화상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의 민간무장을 자칭한 도네츠크 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 인민공화국을 독립국으로 승인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동부의 민간 무장통제지역을 국가로 인정하는것은 세계 및 유럽 안보와 직결된다며 우크라이나를 러시아에 대항하는 도구로 활용하는것은 러시아에 대한 엄중한 위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숄츠 독일 총리,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통화로 러시아에 대한 대응조치에 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주권과 영토 보존’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재확인했습니다. 미국 당지 시간 21일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를 선언하면서 필요하다면 더 많은 제재를 실시할것이라고 경고 하였습니다.

  1. 금융전쟁: 러시아 SWIFT 에서 제외

2월26일 밤 백악관은 프랑스,독일,이탈리아,영국,캐나다 등 나라들과 연합하여 러시아의 주요 은행을 SWIFT 국제결제체계에서 제외하는 제재를 선언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제재 성명이 발표된 직후 루블은 순식간에 28% 급락하였습니다. 2018년 이란은 서방의 제재로 금융기관과 SWIFT시스템 간 통신이 끊겨 이듬해 EU와의 무역규모는 85%나 감소하였고 GDP 총량은 4539.96억에서부터 2582.45억으로 감소되었습니다.

러-우 전쟁이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하여 골드,원유 역사적 대파동 직면
  1. 푸틴 루블화 결제령 서명,러시아 비트코인으로 석유가스 결제 검토

3월23일 푸틴 대통령은 4월1일부터 천연가스 ‘루블화 결제령’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러시아 천연가스를 구매하려면 ‘비우호적’ 국가들이 러시아 은행에 루블화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만약 구매자가 이 방식의 지불을 거절한다면 러시아 측은 구매자가 약속을 어겼다고 간주하고 모든 결과는 구매자가 부담해야 하며 러시아 측은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푸틴 대통령은”결제(루블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바이어가 계약을 어긴 것으로 간주하고 그에 따른 모든 결과를 감수해야 한다”며 “기존 계약은 종료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럽 국가들의 에너지 수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러시아 에너지는 유럽연합이 필요로 하는 천연가스의 약 40%를 러시아에서 수입해 유로와 달러로 결제합니다.

3월31일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비우호국가 및 지역’에 천연가스 루블화로 구매하는데 서명하고 4월1일부터 정식 적용될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크렘린 홈페이지에 게재된 관련 문건에 다르면 4월1일부터 러시아 비우호국 회사들은 러시아 은행에 루블화 계좌를 개설한 뒤 이 계좌로 천연가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3월24일 러시아 국가에너지 위원회 위원장 파웰 자바르니는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석유와 천연가스 수출을 위한 지불 수단으로 비트코인을 받아들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러-우 분쟁이후 서방은 러시아 국민의 생활수준을 떨어뜨리기 위해 강력한 제재를 가해왔습니다.

이번주 이른 시간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유럽 연합 회원국 등 ‘비우호적’ 국가에 천연가스를 공급할 때 루블화로 결제해야 한다고 선언했습니다.

투자은행 관점

다음은 러-우 갈등에 대한 애널리스트와 자산매니저의 관점입니다.

러-우 전쟁이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하여 골드,원유 역사적 대파동 직면

JP 모건 미국 수석 주식 전략가 Dubravko Lakos-bujas:

“러시아-우크라이나 위기의 향방이 불투명하여 단기간 시장 변동성이 심해지더라도 각국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전망을 대폭 낮추려 하면서 실행하는 통화긴축 정책은 여전히 주식시장의 핵심 리스크로 보인다”

“과도한 긴축적 통화정책은 철저한 정책오류를 초래할 수 있는데 특히 비즈니스 위크가 계속 악화되는 정황하에는 더욱 심각할 수 있다. 따라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위기는 연준으로 하여금 긴축통화정책을 재평가하게 하는 경로이며 이는 각국 중앙은행이 강경하게 변화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으며 정책 제정자가 추가적인 재정 자극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UBS글로벌 최고 투자 책임자 Mark Haefele:

“월요일(2월21일) 일어난 러-우 사태의 영향에 관하여 아직 논하기 이르다. 전쟁과 장기간 중단된 러시아 에너지 수출을 포함한 심각한 위험은 현재 상황의 최후의 위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대중상품과 에너지주는 투자자로 하여금 투자조합의 위험을 감소하는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도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심화되면 에너지 가격이 오를 수 있지만 수요가 급증하고 공급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과연 냉정한 사고를 유지할 수 있을가”라고 말했습니다.

시즈은행 최고투자책임자 Charles Henry Monchau:

“이제부터 긴장된 형세가 완화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전면충돌)는 여전히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골드 투자 같은 보호조치를 취하고 러시아 자산의 추가는 피면하는것이 좋다”

“이러한 사태의 전개들이 현재의 포트폴리오를 바꾸지는 않을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우크라이나 침공의 잠재적 위험보다 주식과 신용시장이 인플레이션 전쟁에서 직면한 위험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인플레이션 전망이 더욱 나아지기 전에 변동성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고 증시는 더 많은 수정 단계를 거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2022년 초부터 우리는 주식시장을 적극 배치했지만 일부 포트폴리오 보호가 있고 많은 대중상품과 골드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위험 수준의 상승은 포트폴리오의 적절한 조정으로 위험성을 감소(밸런스 포트폴리오에서 3~4% 자본금 감소)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글로벌 증시에 대해 적극적인 노출을 예상하고 있다.”

골드,원유 역대 파동

골드

2월24일 러시아군은 마이우폴(우크라이나 동부 도시)과 오데사(우크라이나 남부 도시)에 도착했다. 우크라이나는 전국 영공 폐쇄를 선언했고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역 전시 상태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긴급상황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민수비대 사령부가 파괴되었습니다.

이에 골드는 1920달러/온스 고지에 올라 1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4일 밤 미국 개장을 앞둔 시간 로이터 통신 목격자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서 폭발이 일어났고 따라서 골드 현물은 3% 넘게 1970달러대로 상승하였는데 이는 2020년11월 이후 최고치이며 일 상승폭은 5%를 초과하였습니다.

그러나 상승세는 미국 시장에서 반전을 보였습니다. 미국 개장 15분만에 30달러 넘게 하락하였고 이어서 1920달러 이하를 돌파하였으며 일 최고치보다 50달러 하락 하였습니다.22:30부터 23:20까지 1시간도 안되는 사이 총 4번의 대규모 거래가 체결되었고 선물의 총 가치는 24억 달러에 달하였습니다.

  • 한국시간 2월25일 00:20 1분사이 3242 랏, 선물거래 총 금액 6.20억 달러
  • 한국시간 2월25일 00:18 1분사이 4192 랏, 선물거래 총 금액 8.05억 달러
  • 한국시간 2월24일 23:41 1분사이 2590 랏, 선물거래 총 금액 5.01억 달러
  • 한국시간 2월24일 23:33 1분사이 2804 랏, 선물거래 총 금액 5.45억 달러

역사적으로 전쟁은 보편적으로 골드 가격의 상승을 초래하는데 2월초 러-우 전쟁이 발발한 지 한 달 만에 국제 골드 가격이 15% 넘게 올랐습니다. 국제 금융 시장의 위험 회피 정서가 고조되어 현물 골드는 3월8일 2073달러를 터치하였으며 현물 골드의 신기록인 2075와 불과 2달러 차이입니다.

원유

러-우 전쟁이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하여 골드,원유 역사적 대파동 직면

2022년2월24일 러-우 전쟁 첫날 유가가 치솟으면서 브렌트오일 가격은 2014년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105달러 이상을 상승하였습니다.

전 세계 기준 브렌트오일은 2.24달러 상승,2.3% 오른 배럴당 99.08달러이며 이전 고점 105.79달러를 터치 하였습니다. 미국 텍사스오일(WTI)는 배럴당 92.81달러로 71센트 상승,0.8% 올랐으며 이전 최고점은 100.54달러 입니다.

브렌트와 WTI는 각각 2014년8월과 7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호주달러(AUD)와 뉴질랜드달러(NZD) 등 대형 상품화폐도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22년3월2일 러시아 은행에 대한 제재로 공급이 중단되면서 석유 가격이 치솟자 거래자들은 긴장한 시장에서 대체 석유 공급체를 찾기에 혈안이 되었습니다.

브렌트오일 선물은 8달러 이상 오른 113.02 달러로 2014년6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111.5달러로 하락하여 최종 6.56달러, 6.3% 상승하였습니다.

미국 텍사스 오일(WTI) 선물 가격도 배럴당 8달러 넘게 올라 2013년8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한 뒤 소폭 하락하여 최종 배럴당 109.08달러로 6.39달러,6.2% 상승하였습니다.

러-우 전쟁이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하여 골드,원유 역사적 대파동 직면

이상은 러-우 정세가 세계에 끼치는 영향의 극 소부분이며 다음 기사에서 석유와 천연가스 제재가 거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책성명

해당 정보는 일반 참고용으로만 제공되며, 그 어떤 금융수단을 거래하거나 투자건의, 추천, 요청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본문에 표시된 정보는 특정 수신자의 투자대상이나 재무상태를 전혀 참고하지 않았거나 고려하지 않은 상황에서 작성 되었습니다. 금융수단이나 지수, 패키지 투자상품의 과거 실적은 일체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으로 보기 어려움을 미리 알립니다. Doo Group은 표시된 정보에 대해 어떠한 진술이나 보증도 하지 않으며, 제공된 정보의 어떠한 부정확함과 불완전함으로 인한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손실이나 피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공유:

원클릭 글로벌 투자

회원가입
Trade glod and Sliver on Doo Prime Doo Prime provides mainstream index futures and commodity futures around the world Doo Prime provide over 300 the most popular US and Hong Kong stock cfd products